궁금한이야기

오픈마켓중 지마켓 판매사업자 회원가입 절차

라미뉴 2016. 12. 14. 16:02

오픈마켓 중 지마켓 에 판매사업자 회원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사업자등록번호는 나이스평가정보(주)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에 위 ⬆︎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나이스평가정보(주)로 사업자등록증을 팩스로 보내면 나이스평가정보(주)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하면 인증이 가능해 집니다.  

이 과정을 한번만 해 놓으면 다른 오픈마켓에서도 인증을 받는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나이스평가정보(주)의  팩스번호는 02-2122-5040 입니다. 


여기서 참고로 팩스로 사업자등록증을 보냈을 경우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보내면 그런 걱정을 안 해도 된다는 tip입니다.


그리고 지마켓 양식에 따라 약관동의를 합니다.  필수사항과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저는 선택사항은 동의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다음은 제출해야 할 서류목록이 나옵니다.  지마켓에서는 제출서류 목록이 사업자등록증통신판매 신고증 입니다.  

팩스 02-589-8845 로 보내면 됩니다.



이렇게 순서대로 모든 항목을 입력하면 최종적으로 나오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안내 팝업창입니다. 




이어서 지마켓으로부터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서류를 보내주세요" 라는 내용인데요.  제출서류중에 하나가 추가 되네요.  

추가 제출서류는 최근 3개월이내 발급된 인감증명서(법인-법인인감, 일반-대표자 인감)

이렇게 서류를 보내고 나면 접수 후 24시간(영업일 기준)이내 관리자 확인을 거쳐 가입 승인이 된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지마켓에 입력한 사업자 판매회원의 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에는 지마켓은 회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없이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회원탈퇴의 조치를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는 문구도 있습니다.  


그러면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을 위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어디서, 어떻게 발급 받을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지마켓 홈페이지 하단 고객센터로  들어갑니다.

FAQ전체 검색란에 [ 구매안전 ] 을 적습니다.

[ 4. G마켓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어떻게 발급받나요? ] 를 클릭 후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판매사업자에 대한 내용(아이디,사업자 구체적내용등을 기재한 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을 이메일을 통해서 요청하라는 내용입니다. 이메일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이 pdf파일로 발송되면 이 파일을 통신판매업 신고시 제출하면 됩니다. 이 통신판매업 신고는 직접 방문이나 전자민원24시를 이용해서 신고하실 수 있고, 처리기한은 2~3일정도 소요되며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방문수령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신고 승인된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다시 지마켓으로 팩스발송하면 1~2일이면 승인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서류상의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경우라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지마켓에서 요구하는 제출서류(사업자등록증과 인감증명서)를 팩스로 발송하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요청의 이메일을 발송하여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pdf 파일로 받아 전자민원24시를 통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고, 몇일 후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시청에 가서 받아 온 뒤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지마켓 팩스로 발송함으로써  판매사업자 회원가입 신고를 마무리 합니다.